졸업요건

심리학과 졸업요건

    1) 교육 목표 및 소개

2) 캠퍼스내 심리과학 마이크로전공을 신청을 희망하는 재학생은 필수 이수 교과목을 포함하여 심리과학 마이크로전공 교육과정 과목 2개 이상을 수강하여 12학점 이상(필수과목 포함)을 이수해야 한다.


심리과학 마이크로전공 교과과정

학사내규

명칭과 전공영역

문과대학의 전공영역은 국어국문학, 중어중문학, 영어영문학, 독어독문학, 불어불문학, 노어노문학, 사학, 철학, 문헌정보학, 심리학, 10개 영역이다. 단, 사학 전공의 경우 한국사 분야, 동양사 분야, 서양사 분야로 세분한다.


전공제도

문과대생들은 10개 전공영역 중 1개 전공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학생이 원할 경우 2개의 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전공의 결정

학부대학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자신의 전공 영역을 선택하여 1학년 2학기말과 2학년 1학기말 2회에 걸쳐서 전공승인 신청서를 제출하고 각 전공영역의 승인을 받는다. 이때,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각 전공영역의 인원을 조정할 수 있다. (자유전공만 해당)


졸업 이수학점

135학점으로 한다.


전공 이수학점

48학점이상으로 한다. 단, 해당 전공의 전공탐색 교과목은 전공학점에 포함한다.


통합교과목 개설

1. 문과대학은 각 전공영역의 교과목 이외에도 별도로 통합교과목을 개설할 수 있다.

2. 1996학년도 이전 입학생들도 통합교과목을 수강하고, 그 이수학점을 일반선택 및 전공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교양학점, 통합교과목학점 및 다른 전공영역 전공학점의 전공학점으로의 인정

1. 문과대학 안의 다른 전공영역의 전공학점을 전공 영역에 따라 전공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2. 통합교과목 학점을 각 전공영역에서 전공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심리학과 대학배정장학금 추천기준 


1.  대학배정장학생 공통 기준


          가. 해당학기 재학생 (학기초과자 제외)

                 나.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평량평균이 2.5이상인 학생

*단, 특수교육대상자는 직전학기 평량평균이 2.0 이상인 학생 (이수학점, 수업연한 제한 없음)

 

2.  진리(성적우수) 장학생 추천기준


가. 대학배정(진리)장학금 대상자 중에서 직전학기 성적을 우선으로 추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나. 동점자의 경우, 이수학점이 높은 학생/고학년 순으로 추천함

 

3.  자유(가계곤란) 장학생 추천기준


가. 대학배정(자유)장학금 대상자 중에서 가계곤란도가 높은 순으로 추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나. 동점자의 경우, 평량평균이 높은 학생/고학년 순으로 추천함


교환학생 과목 인정시 주지 사항

1. 교환학생 과목 인정 시 우리학교 과목은 본인의 입학년도를 기준으로 해서 실제 개설되는 과목만 인정된다. 요람에는 있으나 수강편람에 존재하지 않는 과목은 인정되지 않는다.

2. 교환학생 과목 인정신청은 아래 메뉴를 참고하여 신청. (전공인정과 일반인정의 진행절차가 다르므로 주의 요망)


문과대학 졸업요건 (제2외국어 의무이수)

2010학년도 신입생부터 동일 제2외국어 6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 이를 졸업 요건으로 한다.

(*2020학년도 신입생부터는 변경된 이수 요건을 2020 연세대학교 대학요람을 통해 확인하기 바랍니다) 

교환학생 과목 인정신청 절차

[필독] 대상에 따른 절차 안내 

1) 심리학과 전공생 (전공학점 인정 )

https://forms.gle/4hboyiN4Mhc7sWBQ9 (반드시 심리학과 주전공생만 이용)


2) 심리학과 주전공생이 아닌 경우 (일반선택 및 부전공 , 전적대학 학점 인정)


3) 공통사항

제출시기: 수강신청기간, 수강변경기간, 중간시험기간, 기말시험기간 (기간 엄수)

제출서류: 모든 정보가 기입된 학점인정원, 성적표, 수업계획서